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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열정과 꿈이 세상을 바꾼다, 낄끼빠빠

낄끼빠빠 최수혁 대표 | 2017년 09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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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청년을 상징하는 신조어가 N포세대이다. N포세대란 'N개를 포기한 세대'의 줄임말로,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여러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오늘날 청년의 현실을 반영한다. N포세대에게 열정은 '열정페이', 꿈은 '희망 고문'으로 대체된다.

정부 정책도 청년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종종 엇박자를 낸다. 청년들은 정부의 지원책이 세대 간 두꺼운 벽을 실감하는 계기가 된다고도 한다. 창업 시장에서도 청년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기성세대가 따라가지 못하는 모양새가 연출되곤 한다.

이렇게 열악한 상황에서도 청년 기업 한 곳이 지난봄 부산에서 뜻깊은 패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열어 화제에 올랐다. 25살 청년 최수혁 대표가 세운 '낄끼빠빠'가 그 주인공이다. '낄끼빠빠'는 패션 브랜드 '파선(FA.SON)'과 영상 브랜드 '터치 스튜디오', 사진 브랜드 'MNM 스튜디오' 등 여러 계열사를 총괄하는 대표회사다. 각 계열사의 구성원은 부산대, 동서대, 동아대, 경성대 등 주로 부산 지역 대학의 청년이다.

최수혁 대표는 우연한 기회에 패션 프로젝트를 성사한 후 이렇게 모인 팀을 해체하는 게 아까웠습니다. 팀원끼리 꿈과 열정을 확인했으니 단발성 기획으로 끝내지 말고 청년 일자리 해소 같은 사회 문제를 해결해보자고 뛰어들었죠. 전 세대를 아우르는 그림을 그리려고 규모가 작아도 체계를 세워야 했고, 그 결과물이 바로 낄끼빠빠와 여러 계열사의 형태로 나온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낄끼빠빠는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라'의 줄임말로 분위기를 파악하고 융통성 있게 행동하라는 뜻의 신조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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낄끼빠빠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아버지께서 사업 실패로 진 빚을 수년간 갚느라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셨어요. 하루는 제가 아버지께 옷을 맞추러 가자고 제안했죠. 두 사람이 부산 서면에서 캐주얼하게 옷을 맞추고 나왔는데, 그 모습을 지나가는 시민 한 분이 사진으로 찍어 페이스북에 올렸다고 합니다. 그 사진이 인터넷에서 큰 화제를 일으켰고, 아버지와 아들의 모습이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인 덕분인지 패션 전문지, 포토그래퍼 등 패션 업계에서 '사진 찍자', '만나자'고 연락을 많이 받으면서 FA.SON과 낄끼빠빠가 출발했습니다.

아버지는 이전부터 패션에 관심을 가지고 계셔서 그날 이후 아들인 저와 함께 옷을 맞춰 입고 다니시는 게 좋으셨던 것 같아요. 아버지와 아들이 옷을 매개로 소통한 셈이죠. 그런데 이 소통을 여러 사람이 원하고 있더라고요. 주변 친구들이, 동생들이, 형님, 누나, 여동생들이 저를 부러워했어요. 저처럼 아버지와 대화를 나누지 못한다고요.

제가 한 일이 주변 사람들에게 아버지와 대화하는 작은 계기를 마련했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리고 이 일을 한때의 추억으로 끝내지 말자고 다짐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와 딸 사이의 벽을 패션으로 깨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부산 서면에서 문화 행사 FA.SON을 열기까지 고생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처음에는 막연하게 꿈에 부풀었죠. 부산 서면에서 일반인 아버지와 아들의 콘셉트로 패션쇼를 열자고요. 그런데 거리를 빌리는 것부터 큰 난관에 부딪혔죠. 관청에서 허가를 내는 게 그렇게 어려운 줄 몰랐죠. 그 후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허가를 받고 나서는 자금이 문제였어요. 패션쇼를 하려면 무대 설치부터 의상 준비까지 협찬사와 후원사를 구해야 했는데 제 사비를 투자하고도 필요 자금이 모자랐습니다. 백방으로 자금을 모으다가 가요제까지 나가게 됐죠. 대상 상금이 필요했어요. 운 좋게도 전국노래자랑을 비롯해 나가는 가요제마다 상을 받아 필요한 자금을 일부 모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패션쇼를 통해 청년의 힘과 희망을 봤습니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청년들은 꿈조차 없이 하루하루를 버텨 나가는데 우리 팀이 이렇게 작은 프로젝트로 사람들에게 작은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점에 감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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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어떤 희망을 새로 그리고 있습니까.

 

작은 패션쇼를 통해 문화의 가능성을 엿봤고, 그 힘을 믿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해운대구청의 국민디자인단 도시재생추진사업에서 스토리투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작은 패션쇼가 도시 재생으로 이어진 셈이죠. 앞으로는 복합 문화 공간을 세우고자 합니다. 문화 공간 하나가 도시 발전의 시발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공간에서 지역의 시민들은 문화의 폭을 넓히고, 노인 및 주부, 청년은 일자리를 구해 자기 꿈을 펼칠 수 있습니다. 문화 공간이 견실한 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마지막 목표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새 꿈을 펼칠 수 있기를 기원해주시고, 문화 공간이 들어서면 꼭 한 번 방문해주시기를 바랍니다.”

 

[NEWS CHANNEL 뉴스채널- 류광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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